주 메뉴


본문 내용

현재 본문 위치 : 홈>커뮤니티>공지사항

공지사항

[교수] 온라인수업을 위한 사이버캠퍼스 활용 안내 (2020.11.26 update)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0.08.24 오후 4:28:46 | 대상 : 공통 | 조회수 : 6960 | HelloLMS Push : 미사용

 

온라인수업을 위한 사이버캠퍼스 활용 안내(교수용)

 

2020.11.26

 

교수학습센터에서는 온라인 비대면 수업에 사이버캠퍼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이버캠퍼스 활용안내를 참고하시어 수업운영에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1. 사이버캠퍼스 활용 주요 유의사항

 

1) 수업영상 업로드는 수업 3일 전까지 완료

- 수업영상 업로드 시 짧은 영상이라도 전체사용량이 많은 경우 업로드 및 인코딩 속도가 저하될 수 있음(1학기 경우 학기 초 8~10시간 소요된 사례발생)

- 업로드한 영상 중 코덱 등의 문제로 업로드 및 인코딩에 문제가 발생하면, 영상을 개별 확인하여 수작업으로 처리해야 함. 이 때 원인파악과 해결을 위한 시간이 필요하고 문의가 폭증하여 즉시 처리에 어려움 있음(온라인 수업 학습기간 설정, 강의자료 공개 예약 기능을 사용)

- 반드시 3일 전까지 수업자료 업로드를 완료하여 만일의 문제에 대비하도록 함.

 

2) 온라인 수업 영상 업로드 용량 및 원본 백업 필수

- 온라인 수업 영상 업로드 시 현재 1개 영상당 2GB 이하, 권장용량은 1GB, 과목별 용량 제한없음.

- 온라인 수업 영상 스트리밍인 CDN 서비스는 스토리지 및 네트워크 사용량에 따른 월간사용비를 지급하므로, 가급적 권장용량 이내 업로드 요망. 서비스 계약 종료 시 영상에 접근 불가하므로, 반드시 본인이 수업 영상을 백업보관.업로드한 영상 중 불필요한 파일은 삭제하도록 함.

 

3) 사이버캠퍼스 강의실별 사용 용량안내

- 강의실별 총용량 1GB, 첨부파일 용량 제한은 강의자료 100MB, 과제 게시판 등 30MB으로 상향. 비대면 수업기간 동안 총용량은 제한 없이 추가 예정임. , 시스템 과부하를 막기 위해 각 첨부파일별 용량은 상향이 불가능함. 자세한 내용 사이버캠퍼스 공지 참조

- 특히 수업동영상, 음성 등 용량이 큰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 수업자료의 경우 서버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하여 반드시 온라인 수업 메뉴를 통하여 제공하도록 함

- 과제, 강의자료실의 경우 문서파일 업로드 전용 서비스이므로, 사이버캠퍼스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하여 문서파일만 첨부하고, 영상첨부는 금지함(대용량 이메일, 웹하드 등 이용).

 

4) 사이버캠퍼스 기능개선에 대한 요청은 행정팀 업무협조를 통하여 접수

- 현재 개발된 사이버캠퍼스의 기능을 긴급 수정, 개선하는 것은 학기 중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매우 위험한 사항이므로, 적용이 어려운 것을 양지해 주십시오. 기능개선, 정책변경 등의 요구사항은 소속 행정팀을 통해 공문 발송해 주시면 관련부서와의 협의를 추진하겠습니다.

 

5) 전화 문의 시 현재 지원범위에 벗어난 무리한 요구 및 폭언 금지

- 교수학습센터에서는 사이버캠퍼스 운영을 위해 현재 가능한 범위에서 최선을 다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담당 연구원 및 학생조교에게 지원범위를 벗어난 무리한 요구와 폭언을 삼가 주십시오.(전화 녹취 예정)

 

2. 사이버캠퍼스 처음 사용자를 위한 안내

1) 운영기간: 학기별 개강 전 4~ 성적마감 후 4주 예정(개별강의실별 일정변경 불가)

2) 학사정보: SAINT의 학사정보는 익일 사이버캠퍼스에 반영

3) 계정: SAINT 계정 동일

4) 개설: 교수자가 과목별 제목을 클릭하여 개설신청한 후부터 강의실이 학생에게 오픈됨

5) 강의실형태

- 정규강의: SAINT에 개설된 교과목은 과목코드별로 자동으로 사이버캠퍼스에 생성됨.

- 비정규강의: 정규교과 외 수업운영이 필요한 경우 개설가능(SAINT 사용자만 수강가능)

6) 사이버캠퍼스 알리미 앱 안내

- 사이버캠퍼스 주요 내용 PUSH 알림 기능 및 모바일 웹 바로가기

- APP Store 또는 Google Play에서 HelloLms 검색 후 설치하기

 

3. 온라인수업을 위한 사이버캠퍼스 활용 안내

 

사이버캠퍼스 매뉴얼을 공지사항에서 확인한 후, 교수학습센터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사이버캠퍼스 전체매뉴얼목록: 사이버캠퍼스 공지사항 매뉴얼 목록 바로가기

 

교수학습센터의 매뉴얼은 가장 자주 사용하는 방식을 안내하고 있으며, 안내된 도구 또는 플랫폼 이외의 다양한 방법으로 얼마든지 강의 제작/업로드가 가능합니다.

 

온라인강의 수업유형별 매뉴얼

구분

내용

매뉴얼

실시간 화상 수업 방식

시간표에 정해진 수업시간 동안 실시간으로 온라인 수업 진행(2020ZOOM 라이센스 체결)

ZOOM 관련문의: 각 소속 행정팀

공지 바로가기

화면 녹화 방식

사전 제작한 동영상 콘텐츠를 정해진 기간 동안 학생들이 열람

MS Powerpoint 활용

2-(2)-2)

OBS Studio 활용

2-(2)-3)

iPad iOS 에서 녹화방법

2-(2)-4)

직접 촬영 방식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강의 촬영

2-(3)-1)

캠코더 등을 이용한 강의 촬영

2-(3)-2)

영상 편집 및 인코딩 방법

2-(3)-3)

수업유형: 학사공지 참고 http://www.sogang.ac.kr/bachelor/index.html

 

사이버캠퍼스 주요기능별 안내

기능

내용

매뉴얼

시험

시험출제방법, 시험점수 평가

4-(3)

과제

과제등록방법, 평가방법, 표절검사 방법

3-(1)

질의응답

학생이 등록한 질문에 답변을 하는 방법

3-(6)

열린게시판

새로운 게시판 추가, 삭제 및 설정 변경

3-(7)

 

사이버캠퍼스 외 활용 가능한 플랫폼 안내

프로그램 명

주요 특징

바로가기/문의

MS Office 365,

MS Teams

SAINT Portal 계정으로 http://o365.sogang.ac.kr에서 계정신청 후 이용(신청 후 30분 후 이용 가능)

계정을 이용해 MS Teams 화상회의 플랫폼 이용 가능

정보통신원 홈페이지: 스마트서비스 > 오피스 365

http://it.sogang.ac.kr/it/smart02_03.html

http://o365.sogang.ac.kr

Google G-Suite
(Google 아카데미),

 

Google Meet

SAINT Portal IDPW로 구글 드라이브, 구글 메일 등을 무제한 용량으로 사용

SAINT 계정과 서강 웹메일 계정이 있어야 함.

계정을 이용해 Google Meet 화상회의 플랫폼 이용 가능

http://u.sogang.ac.kr/account/user/authenticateLogin.do

문의: admin@u.sogang.ac.kr

Google Meet 사용: https://support.google.com/meet/answer/9302870?co=GENIE.Platform%3DDesktop&hl=ko

캠퍼스클라우드

수업자료, 과제, 실습내용 등의 주요 문서를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기기(데스크탑, 노트북, 모바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

교원의 경우 5GB, 학생은 500MB 용량 이용 가능

http://www.sogang.ac.kr/it/serv01.html

https://scloud.sogang.ac.kr/

담당부서: 정보통신원 (Tel: 02-705-4775)

서강톡톡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메신저, SNS 등을 통합하여 학교 환경에 최적화된 커뮤니케이션 도구

학교와 학생, 교수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채팅(Talk), 피드(Feed), 공지사항 등으로 분류하여 모바일 푸시(Push) 알림

http://www.sogang.ac.kr/smartsogang/info02.html

앱 다운로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dbs.mthink.sogang&hl=ko

담당부서: 정보통신원 (Tel: 02-705-4775)

(교과부)

대학원격지원센터

강의콘텐츠 저장소

교수자가 제작한 강의콘텐츠를 업로드할 수 있는 저장소 구축

LMS 연계 기능 제공(업로드 후 링크이용)

대용량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전송하는 CDN 도입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 www.koer.kr

소속학교 이메일을 통한 대학 교수자 인증

 

참조할 만한 강의녹화/화상회의 프로그램 사용법 링크

프로그램 명

주요 특징

도움말 링크

ZOOM

실시간 화상회의, 온라인강의 100명까지 참여 가능, 40분 단위로 무료 이용 가능 (현재: 교육기관 메일인 ~@sogang.ac.kr로 가입 시 무료 이용 가능, 미팅 시간 무제한)

https://www.youtube.com/watch?v=T2p4dGl8Po0

ZOOM웹사이트:https://zoom.us/

OBS Studio

온라인 수업 저작도구, 컴퓨터 화면을 녹화하고, 교수자의 음성이나 모습을 포함하여 수업 동영상을 제작

https://www.youtube.com/watch?v=MfkpD-rr8I0&feature=youtu.be

https://obsproject.com

MS Powerpoint 화면녹화

파워포인트의 자체 화면 녹화 기능으로 강의 영상 제작하기

https://youtu.be/pPXZw2_NGIo

 

4. 교수학습센터 지원사항 안내

 

1) 사이버캠퍼스 운영지원

- 방법: 온라인(사이버캠퍼스 Q&A, 이메일), 전화, 방문

- 내용: 사이버캠퍼스 기능 안내, 사용 관련, 운영, 모니터링

 

2) 사이버캠퍼스 기능 사용 관련 1:1 교육 제공

- 사전신청을 통한 1:1 교육 진행 예정, 사이버캠퍼스 공지 참조

 

3) 강의촬영용 기자재 대여 지원

대여항목: 캠코더, 삼각대, 노트북 촬영용 USB마이크,

방법: 사용 1일 전까지 교수학습센터 홈페이지 대여 신청 (http://sgctl.sogang.ac.kr/)

대여정책: 당일 대여불가, 최대 12

 

4) 온라인 교수법 워크숍 및 특강

- 수업운영과 관련한 워크숍 실시, 교수학습센터 홈페이지(http://sgctl.sogang.ac.kr/) 공지 참조

 

 

5. 교수학습센터 지원관련 유의사항

 

- 코로나-19 대응 전담 조교가 전화, 사이버캠퍼스 Q&A, 이메일을 통해 문의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 2020-2학기 개설된 2,000여 강의의 지원을 유선상으로 모두 수행하기에는 센터 규모 및 인력에 한계가 있습니다.

- 현재와 같은 비상 상황에 대응하기 위하여 센터 내에서 가능한 모든 인력이 투입되고 있으며, 문의에 실시간 응대가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유선 연결이 지연되는 경우, 온라인으로 내용을 문의해주시면 순차적으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6. 교내 관련 부서 안내

 

 

No.

내용

부서

연락처

1

사이버캠퍼스 기능활용 문의

교수학습센터

7916, cybersgctl@sogang.ac.kr

2

세인트(로그인 장애 등) 및 웹메일 관련

정보통신원

8105

3

학사 관련 문의(교육과정, 강의실)

-온라인수업 인정강의 등

학사지원팀

8126, registdocu@sogang.ac.kr

4

학사 관련 문의(수강신청, 시험)

학사지원팀

8124

5

강의실 예약 (시험 강의실 예약 등)

학생지원팀

8740 (예약안내 바로가기)

6

멀티미디어 기자재 대여관련

(강의실용 유선마이크, 회의용마이크 등)

정보통신원 IT안내실

8205 (대여안내 바로가기)

7

멀티미디어 클리닉

(교내 강의공간 및 기자재 관련)

정보통신원

8205 (대여안내 바로가기)

8

소프트웨어 대여

정보통신원

8716 (대여안내 바로가기)

9

노트북 대여

정보통신원

8716 (대여안내 바로가기)

10

수업 촬영 스튜디오 대여 관련

커뮤니케이션센터

8206

11

수업 촬영 기자재 대여 관련

(캠코더무선마이크, 녹음기 등)

커뮤니케이션센터

8206

 

 

사이버캠퍼스 One-Stop Service 지원 안내
서강대학교 교수학습센터에서는 사이버캠퍼스와 관련하여 One-Stop Service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요청사항이나 문의사항이 있으면 교수학습센터로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 교수학습센터 705-7916, cybersgctl@sogang.ac.kr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