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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수업을 위한 사이버캠퍼스 활용 안내(교수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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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26
교수학습센터에서는 온라인 비대면 수업에 사이버캠퍼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이버캠퍼스 활용안내를 참고하시어 수업운영에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1. 사이버캠퍼스 활용 주요 유의사항
1) 수업영상 업로드는 수업 3일 전까지 완료
- 수업영상 업로드 시 짧은 영상이라도 전체사용량이 많은 경우 업로드 및 인코딩 속도가 저하될 수 있음(1학기 경우 학기 초 8~10시간 소요된 사례발생)
- 업로드한 영상 중 코덱 등의 문제로 업로드 및 인코딩에 문제가 발생하면, 영상을 개별 확인하여 수작업으로 처리해야 함. 이 때 원인파악과 해결을 위한 시간이 필요하고 문의가 폭증하여 즉시 처리에 어려움 있음(온라인 수업 학습기간 설정, 강의자료 공개 예약 기능을 사용)
- 반드시 3일 전까지 수업자료 업로드를 완료하여 만일의 문제에 대비하도록 함.
2) 온라인 수업 영상 업로드 용량 및 원본 백업 필수
- 온라인 수업 영상 업로드 시 현재 1개 영상당 2GB 이하, 권장용량은 1GB, 과목별 용량 제한없음.
- 온라인 수업 영상 스트리밍인 CDN 서비스는 스토리지 및 네트워크 사용량에 따른 월간사용비를 지급하므로, 가급적 권장용량 이내 업로드 요망. 서비스 계약 종료 시 영상에 접근 불가하므로, 반드시 본인이 수업 영상을 백업보관.업로드한 영상 중 불필요한 파일은 삭제하도록 함.
3) 사이버캠퍼스 강의실별 사용 용량안내
- 강의실별 총용량 1GB, 첨부파일 용량 제한은 강의자료 100MB, 과제 게시판 등 30MB으로 상향. 비대면 수업기간 동안 총용량은 제한 없이 추가 예정임. 단, 시스템 과부하를 막기 위해 각 첨부파일별 용량은 상향이 불가능함. 자세한 내용 사이버캠퍼스 공지 참조
- 특히 수업동영상, 음성 등 용량이 큰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 수업자료의 경우 서버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하여 반드시 온라인 수업 메뉴를 통하여 제공하도록 함
- 과제, 강의자료실의 경우 문서파일 업로드 전용 서비스이므로, 사이버캠퍼스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하여 문서파일만 첨부하고, 영상첨부는 금지함(대용량 이메일, 웹하드 등 이용).
4) 사이버캠퍼스 기능개선에 대한 요청은 행정팀 업무협조를 통하여 접수
- 현재 개발된 사이버캠퍼스의 기능을 긴급 수정, 개선하는 것은 학기 중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매우 위험한 사항이므로, 적용이 어려운 것을 양지해 주십시오. 기능개선, 정책변경 등의 요구사항은 소속 행정팀을 통해 공문 발송해 주시면 관련부서와의 협의를 추진하겠습니다.
5) 전화 문의 시 현재 지원범위에 벗어난 무리한 요구 및 폭언 금지
- 교수학습센터에서는 사이버캠퍼스 운영을 위해 현재 가능한 범위에서 최선을 다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담당 연구원 및 학생조교에게 지원범위를 벗어난 무리한 요구와 폭언을 삼가 주십시오.(전화 녹취 예정)
2. 사이버캠퍼스 처음 사용자를 위한 안내
1) 운영기간: 학기별 개강 전 4주~ 성적마감 후 4주 예정(개별강의실별 일정변경 불가)
2) 학사정보: SAINT의 학사정보는 익일 사이버캠퍼스에 반영
3) 계정: SAINT 계정 동일
4) 개설: 교수자가 과목별 제목을 클릭하여 “개설신청” 한 후부터 강의실이 학생에게 오픈됨
5) 강의실형태
- 정규강의: SAINT에 개설된 교과목은 과목코드별로 자동으로 사이버캠퍼스에 생성됨.
- 비정규강의: 정규교과 외 수업운영이 필요한 경우 개설가능(단 SAINT 사용자만 수강가능)
6) 사이버캠퍼스 알리미 앱 안내
- 사이버캠퍼스 주요 내용 PUSH 알림 기능 및 모바일 웹 바로가기
- APP Store 또는 Google Play에서 HelloLms 검색 후 설치하기
3. 온라인수업을 위한 사이버캠퍼스 활용 안내
■ 사이버캠퍼스 매뉴얼을 공지사항에서 확인한 후, 교수학습센터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 사이버캠퍼스 전체매뉴얼목록: 사이버캠퍼스 공지사항 매뉴얼 목록 바로가기
■ 교수학습센터의 매뉴얼은 가장 자주 사용하는 방식을 안내하고 있으며, 안내된 도구 또는 플랫폼 이외의 다양한 방법으로 얼마든지 강의 제작/업로드가 가능합니다.
■ 온라인강의 수업유형별 매뉴얼
구분 | 내용 | 매뉴얼 |
실시간 화상 수업 방식 | 시간표에 정해진 수업시간 동안 실시간으로 온라인 수업 진행(2020년 ZOOM 라이센스 체결) ※ ZOOM 관련문의: 각 소속 행정팀 | 공지 바로가기 |
화면 녹화 방식 | 사전 제작한 동영상 콘텐츠를 정해진 기간 동안 학생들이 열람 | MS Powerpoint 활용 | 2-(2)-2) |
OBS Studio 활용 | 2-(2)-3) |
iPad 등 iOS 에서 녹화방법 | 2-(2)-4) |
직접 촬영 방식 |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강의 촬영 | 2-(3)-1) |
캠코더 등을 이용한 강의 촬영 | 2-(3)-2) |
영상 편집 및 인코딩 방법 | 2-(3)-3) |
※ 수업유형: 학사공지 참고 http://www.sogang.ac.kr/bachelor/index.html
■ 사이버캠퍼스 주요기능별 안내
기능 | 내용 | 매뉴얼 |
시험 | 시험출제방법, 시험점수 평가 | 4-(3) |
과제 | 과제등록방법, 평가방법, 표절검사 방법 | 3-(1) |
질의응답 | 학생이 등록한 질문에 답변을 하는 방법 | 3-(6) |
열린게시판 | 새로운 게시판 추가, 삭제 및 설정 변경 | 3-(7) |
■ 사이버캠퍼스 외 활용 가능한 플랫폼 안내
프로그램 명 | 주요 특징 | 바로가기/문의 |
MS Office 365, MS Teams | SAINT Portal 계정으로 http://o365.sogang.ac.kr에서 계정신청 후 이용(신청 후 30분 후 이용 가능) 계정을 이용해 MS Teams 화상회의 플랫폼 이용 가능 | 정보통신원 홈페이지: 스마트서비스 > 오피스 365 http://it.sogang.ac.kr/it/smart02_03.html http://o365.sogang.ac.kr |
Google G-Suite (Google 아카데미), Google Meet | SAINT Portal ID와 PW로 구글 드라이브, 구글 메일 등을 무제한 용량으로 사용 SAINT 계정과 서강 웹메일 계정이 있어야 함. 계정을 이용해 Google Meet 화상회의 플랫폼 이용 가능 | http://u.sogang.ac.kr/account/user/authenticateLogin.do 문의: admin@u.sogang.ac.kr Google Meet 사용: https://support.google.com/meet/answer/9302870?co=GENIE.Platform%3DDesktop&hl=ko |
캠퍼스클라우드 | 수업자료, 과제, 실습내용 등의 주요 문서를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기기(데스크탑, 노트북, 모바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 교원의 경우 5GB, 학생은 500MB 용량 이용 가능 | http://www.sogang.ac.kr/it/serv01.html https://scloud.sogang.ac.kr/ 담당부서: 정보통신원 (Tel: 02-705-4775) |
서강톡톡 |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메신저, SNS 등을 통합하여 학교 환경에 최적화된 커뮤니케이션 도구 학교와 학생, 교수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채팅(Talk), 피드(Feed), 공지사항 등으로 분류하여 모바일 푸시(Push) 알림 | http://www.sogang.ac.kr/smartsogang/info02.html 앱 다운로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dbs.mthink.sogang&hl=ko 담당부서: 정보통신원 (Tel: 02-705-4775) |
(교과부) 대학원격지원센터 강의콘텐츠 저장소 | 교수자가 제작한 강의콘텐츠를 업로드할 수 있는 저장소 구축 LMS 연계 기능 제공(업로드 후 링크이용) 대용량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전송하는 CDN 도입 |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 www.koer.kr 소속학교 이메일을 통한 대학 교수자 인증 |
■ 참조할 만한 강의녹화/화상회의 프로그램 사용법 링크
4. 교수학습센터 지원사항 안내
1) 사이버캠퍼스 운영지원
- 방법: 온라인(사이버캠퍼스 Q&A, 이메일), 전화, 방문
- 내용: 사이버캠퍼스 기능 안내, 사용 관련, 운영, 모니터링
2) 사이버캠퍼스 기능 사용 관련 1:1 교육 제공
- 사전신청을 통한 1:1 교육 진행 예정, 사이버캠퍼스 공지 참조
3) 강의촬영용 기자재 대여 지원
대여항목: 캠코더, 삼각대, 노트북 촬영용 USB마이크, 등
방법: 사용 1일 전까지 교수학습센터 홈페이지 대여 신청 (http://sgctl.sogang.ac.kr/)
대여정책: 당일 대여불가, 최대 1박 2일
4) 온라인 교수법 워크숍 및 특강
- 수업운영과 관련한 워크숍 실시, 교수학습센터 홈페이지(http://sgctl.sogang.ac.kr/) 공지 참조
5. 교수학습센터 지원관련 유의사항
- 코로나-19 대응 전담 조교가 전화, 사이버캠퍼스 Q&A, 이메일을 통해 문의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 2020-2학기 개설된 2,000여 강의의 지원을 유선상으로 모두 수행하기에는 센터 규모 및 인력에 한계가 있습니다.
- 현재와 같은 비상 상황에 대응하기 위하여 센터 내에서 가능한 모든 인력이 투입되고 있으며, 문의에 실시간 응대가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유선 연결이 지연되는 경우, 온라인으로 내용을 문의해주시면 순차적으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6. 교내 관련 부서 안내
No. | 내용 | 부서 | 연락처 |
1 | 사이버캠퍼스 기능활용 문의 | 교수학습센터 | 7916, cybersgctl@sogang.ac.kr |
2 | 세인트(로그인 장애 등) 및 웹메일 관련 | 정보통신원 | 8105 |
3 | 학사 관련 문의(교육과정, 강의실) -온라인수업 인정강의 등 | 학사지원팀 | 8126, registdocu@sogang.ac.kr |
4 | 학사 관련 문의(수강신청, 시험) | 학사지원팀 | 8124 |
5 | 강의실 예약 (시험 강의실 예약 등) | 학생지원팀 | 8740 (예약안내 바로가기) |
6 | 멀티미디어 기자재 대여관련 (강의실용 유선마이크, 회의용마이크 등) | 정보통신원 IT안내실 | 8205 (대여안내 바로가기) |
7 | 멀티미디어 클리닉 (교내 강의공간 및 기자재 관련) | 정보통신원 | 8205 (대여안내 바로가기) |
8 | 소프트웨어 대여 | 정보통신원 | 8716 (대여안내 바로가기) |
9 | 노트북 대여 | 정보통신원 | 8716 (대여안내 바로가기) |
10 | 수업 촬영 스튜디오 대여 관련 | 커뮤니케이션센터 | 8206 |
11 | 수업 촬영 기자재 대여 관련 (캠코더, 무선마이크, 녹음기 등) | 커뮤니케이션센터 | 8206 |
사이버캠퍼스 One-Stop Service 지원 안내
서강대학교 교수학습센터에서는 사이버캠퍼스와 관련하여 One-Stop Service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요청사항이나 문의사항이 있으면 교수학습센터로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
문의 : 교수학습센터 705-7916,
cybersgctl@sogang.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