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본문 내용

현재 본문 위치 : 홈>커뮤니티>공지사항

공지사항

[학생] 2020년 2학기 온라인수업을 위한 사이버캠퍼스 활용 안내 (2020.8.31)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0.08.31 오후 3:56:33 | 대상 : 공통 | 조회수 : 7890 | HelloLMS Push : 미사용

 

 

20202학기 온라인수업을 위한 사이버캠퍼스 활용 매뉴얼 (학생용)

 

 

2020.8.31.

 

교수학습센터에서는 2020학년도 2학기 온라인 비대면 수업에 사이버캠퍼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활용 안내를 참고하시어 2학기 운영에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1. 사이버캠퍼스 이용 주요 유의사항

 

1) 온라인 강의 출석

사이버캠퍼스에서 온라인수업으로 진행할 경우 다양한 출석 인정 방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강의 별 출석 인정 방식을 반드시 강의계획서를 통해 확인하셔서 숙지하신 후 출석 인정에 불이익이 없도록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학습 기간 내 온라인 수업 수강 후, 출석이 정상 인정되었는지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교수님이 설정한 학습시간을 채우지 못해, 진도률이 100% 되지 않은 경우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니, 반드시 본인이 수강 후 매번 학습시간과, 출석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학생용) 온라인 출석방법 바로가기

각 강의의 출석 정책에 따라 기록된 출석 상황은 학칙에 의거하여 FA 적용을 받습니다. 출석 상황을 미리 확인하기 바랍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유고결석의 처리는 학사지원팀의 안내를 따르시기 바랍니다.

학사지원팀(출결): 02-705-8664

 

2) 과제제출은 마감시간 이전에 여유를 가지고

마감 기한에 가까운 시각에 시스템 과부하로 인한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상황을 대비하여 과제나 시험 파일은 마감 시한 이전에 여유를 갖고 업로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스템 과부하를 막기 위해 기능별 첨부 파일 용량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현재 과제 첨부파일 용량은 30MB미만 가능) 과제 메뉴 사용 시 안정적인 시스템운영을 위하여 문서첨부용으로 사용하며, 영상 첨부는 금지하도록 교수님들께 안내하였습니다. 영상첨부가 필요한 경우 대용량 웹메일 등의 이용을 권장합니다. 또한 첨부파일은 반드시 본인이 백업해 두시기 바랍니다.

과제 파일 형식이 맞지 않거나, 파일명에 특수문자가 포함된 경우 학교 방화벽 문제로 과제 첨부파일이 업로드 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반드시 확인 부탁드립니다.

 

3) 과제 및 시험 제출 시 장애 발생의 경우: 교수님께 마감시간 내 이메일 제출

만약, 사이버캠퍼스 장애 발생 시, 별도 안내가 없었더라도 교수님께 이메일로 과제/시험을 마감시간 내 제출하면서 상황을 설명하여 과제/시험 제출의 증명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학생] 사이버캠퍼스를 이용한 온라인 시험 유의사항 안내(2020.7.10.) 바로가기

 

 

 

4) 사이버캠퍼스 문제 발생 시 시 사진 및 동영상 촬영하여 사이버캠퍼스 이메일 문의

과제나 시험 도중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증상을 컴퓨터 하단 작업표시줄의 시간이 나오도록 영상이나 사진을 촬영해 주시면 차후 원인파악 및 후처리에 도움이 됩니다.

문제 증상을 곧바로 사이버캠퍼스 이메일(cybersgctl@sogang.ac.kr)로 문의해주십시오.

 

 

 

2. 사이버캠퍼스 처음 사용자를 위한 안내

 

1) 운영기간: 학기별 개강 전 4~ 성적 마감 후 4주 예정

2학기: 2020.08.04.~2021.02.01. / 겨울학기: 2020.11.30~2021.02.22

학기 종료 후에는 해당 강의실이 운영되지 않습니다. 과목 관련 자료가 필요한 경우 강의실 운영 마감 전에 다운로드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학생 본인이 업로드한 파일은 운영기간과 관계 없이 [메인페이지] - [올린파일함]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2) 학사정보: SAINT의 학사정보는 실시간 연동이 아닌, 익일사이버캠퍼스에 반영

 

3) 계정: SAINT 계정과 동일

학점교류학생의 경우 각 단과대별 행정팀에 SAINT 계정 발급을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4) 개설: 교수자가 과목별 제목을 클릭하여 개설신청한 후부터 강의실이 학생에게 오픈됨

 

5) 강의실형태

정규강의: SAINT에 개설된 교과목은 과목코드별로 자동으로 사이버캠퍼스에 생성됨.

비정규강의: 정규교과 외 수업운영이 필요한 경우 개설가능 (, SAINT 사용자만 수강가능)

 

6) 사이버캠퍼스 청강 안내

청강의 경우 수강 신청과 달리 교수님의 직접 허가가 필요함. 따라서 사전에 먼저 교수님께 이메일 등을 통해 청강 허가를 받은 후 사이버캠퍼스 강의실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이버캠퍼스에서 청강신청을 하고, 교수님께서 청강 승인하시면 해당 과목 사이버캠퍼스 강의실에 접속 가능.

자세한 방법은 사이버캠퍼스 공지사항 내 안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FAQ] 사이버캠퍼스 청강신청 및 승인방법 안내바로가기)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3940002.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64pixel, 세로 438pixel

7) 사이버캠퍼스 알리미 앱 안내

- 사이버캠퍼스 주요 내용 PUSH 알림 기능 및 모바일 웹 바로가기

- APP Store 또는 Google Play에서 “HelloLMS” 검색 후 설치하기 (바로가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co.imaxsoft.hellolms)

 

 

3. 온라인수업을 위한 사이버캠퍼스 활용 안내

 

사이버캠퍼스에서의 온라인 수업을 위한 매뉴얼을 확인하신 후,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교수학습센터로 문의(온라인, 전화 등) 주시기 바랍니다.

사이버캠퍼스 전체매뉴얼 목록: 사이버캠퍼스 공지사항 매뉴얼 목록 바로가기

 

 

1) 수업과정별 매뉴얼

 

구분

내용

매뉴얼

학습 전

학습 전 로그인, 개설과목 확인, 기본 이용법 숙지

로그인 방법

1-(1)-1),

6-(2),

6-(1)

개설과목 확인 관련

기본 이용법 숙지

학습 중

학습 중 지켜야 하는 기본 규칙 및 이용법

저작권 관련 숙지사항

6-(7)

줌 기본 사용법

2-(4)-1)

질문하기 기능 이용

3-(6)

학습 후 평가

평가가 이뤄지기 이전 숙지해야 하는 주의사항 및 사이버 캠퍼스 시험기능 이용

6-(4)

6-(5)

6-(6)

 

2) 사이버캠퍼스 외 유용한 플랫폼 사용 안내

 

프로그램 명

주요 특징

바로가기/문의

MS Office 365,

MS Teams

SAINT Portal 계정으로 http://o365.sogang.ac.kr에서 계정신청 후 이용(신청 후 30분 후 이용 가능)

계정을 이용해 MS Teams 화상회의 플랫폼 이용 가능

정보통신원 홈페이지: 스마트서비스 > 오피스 365

http://it.sogang.ac.kr/it/smart02_03.html

http://o365.sogang.ac.kr

Google G-Suite
(Google 아카데미),

 

Google Meet

SAINT Portal IDPW로 구글 드라이브, 구글 메일 등을 무제한 용량으로 사용

SAINT 계정과 서강 웹메일 계정이 있어야 함.

계정을 이용해 Google Meet 화상회의 플랫폼 이용 가능

http://u.sogang.ac.kr/account/user/authenticateLogin.do

문의: admin@u.sogang.ac.kr

Google Meet 사용: https://support.google.com/meet/answer/9302870?co=GENIE.Platform%3DDesktop&hl=ko

캠퍼스클라우드

수업자료, 과제, 실습내용 등의 주요 문서를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기기(데스크탑, 노트북, 모바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

교원의 경우 5GB, 학생은 500MB 용량 이용 가능

http://www.sogang.ac.kr/it/serv01.html

https://scloud.sogang.ac.kr/

담당부서: 정보통신원 (Tel: 02-705-4775)

서강톡톡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메신저, SNS 등을 통합하여 학교 환경에 최적화된 커뮤니케이션 도구

학교와 학생, 교수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채팅(Talk), 피드(Feed), 공지사항 등으로 분류하여 모바일 푸시(Push) 알림

http://www.sogang.ac.kr/smartsogang/info02.html

앱 다운로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dbs.mthink.sogang&hl=ko

담당부서: 정보통신원 (Tel: 02-705-4775)

 

 

4. 교수학습센터 지원사항 안내

 

1) 사이버캠퍼스 운영지원

- 방법: 온라인(사이버캠퍼스 Q&A, 이메일), 전화, 방문

- 내용: 사이버캠퍼스 기능 안내, 사용 관련, 운영, 모니터링

 

2) 사이버캠퍼스 수업촬영용 기자재 대여

대여항목: 캠코더, 삼각대 등

방법: 사용 1일 전까지 교수학습센터 홈페이지 대여 신청 (http://sgctl.sogang.ac.kr/)

대여정책: 당일 대여불가, 최대 12

 

3) 학습지원 프로그램 실시

- 워크숍, 특강 등 다양한 학습지원 프로그램 실시.

교수학습센터 홈페이지(http://sgctl.sogang.ac.kr/)참조

 

 

5. 교수학습센터 지원 관련 유의사항

 

- 코로나-19 대응 전담 사이버캠퍼스 조교가 전화, 사이버캠퍼스 Q&A, 이메일을 통해 문의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 2020-2학기 개설된 2,000여 강의의 지원을 유선상으로 모두 수행하기에는 센터 규모 및 인력에 한계가 있습니다.

- 현재와 같은 비상 상황에 대응하기 위하여 센터 내에서 가능한 모든 인력이 투입되고 있으며, 문의에 실시간 응대가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유선 연결이 지연되는 경우, 온라인으로 문의해주시면 순차적으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6. 교내 관련 부서 안내

 

No.

내용

부서

연락처

1

사이버캠퍼스 기능활용 문의

교수학습센터

7916, cybersgctl@sogang.ac.kr

2

세인트(로그인 장애 등) 및 웹메일 관련

정보통신원

8105

3

학사 관련 문의(교육과정, 강의실)

-온라인수업 인정강의 등

학사지원팀

8126, registdocu@sogang.ac.kr

4

학사 관련 문의(수강신청, 시험)

학사지원팀

8124

5

강의실 예약 (시험 강의실 예약 등)

학생지원팀

8740 (예약안내 바로가기)

6

멀티미디어 기자재 대여관련

(강의실용 유선마이크, 회의용마이크 등)

정보통신원 IT안내실

8205 (대여안내 바로가기)

7

멀티미디어 클리닉

(교내 강의공간 및 기자재 관련)

정보통신원

8205 (대여안내 바로가기)

8

소프트웨어 대여

정보통신원

8716 (대여안내 바로가기)

9

노트북 대여

정보통신원

8716 (대여안내 바로가기)

10

 

ZOOM 문의

소속 행정팀

 

[참고] FAQ: 자주하는 질문 모음

 

Q1) 온라인 강의를 꼭 PC로만 볼 수 있는 건가요? 스마트폰 HelloLMS 앱을 이용해서는 볼 수 없는 건가요? 출석체크도 스마트폰으로 가능한 거죠?

A1)온라인 강의는 PC와 스마트폰 앱 모두 볼 수 있습니다. 출석체크 역시 스마트폰 앱으로 가능합니다.

 

Q2) 강의 영상 시청 도중에 상단에 있는 출석(종료) 버튼을 누르게 되면 다시는 그 강의를 시청할 수 없는 건가요? 그렇게 되면 지각 또는 결석으로 인정되어 버리는 것이 아닌지 궁금합니다. 아니면 상관없이 다시 영상을 볼 수 있는 건가요?

A2) 종료를 눌러도 강의 시청은 계속 가능하며 종료를 누른 시점까지 재생정보가 저장됩니다. 학습기간 안에만 출석인정에 해당하는 재생기간을 채우면 출석으로 인정됩니다.

 

Q3) 과제를 올릴 때 내 이름 숨기기를 체크했음에도 제 이름이 보이네요. 어떻게 익명으로 바꿀 수 있나요?

A3) 본인 이름이 보이는 이유는 본인 아이디로 보는 화면이라서 그렇습니다. 다른 사람이 보는 화면에서는 ****로 표시되니 안심하세요.

 

Q4) 세인트 상으로는 ㅇㅇ학개론이 수강신청 리스트에 올라온 것을 확인하였으나 사이버 캠퍼스 상으로는 전혀 확인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4) 현재 학생 분이 세인트 상에는 반영이 되어도 사이버캠퍼스에 반영되는 데까지는 시간차가 있습니다. 하지만 사이버캠퍼스 상단의 본인 이름을 눌러 나오는 곳에서 '동기화' 버튼을 누르면 바로 반영이 될 수도 있습니다.

 

Q5) 진행 중인 활동에는 온라인 강의 업로드 공지가 뜸에도 불구하고 온라인강의 TAB에 들어가면 강의 자료가 없다고 뜹니다. 학습을 진행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5) 온라인강의 주차는 생성했는데 교수님께서 올리시는 수업 동영상 업로드가 완전히 완료되지 않을 경우 그러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교수님께서 동영상 업로드를 완료하면 정상적으로 동영상 재생이 가능하오니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Q6) 수강취소한 과목이 사이버캠퍼스 수강과목란에서 안 없어져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6)사이버캠퍼스 상의 강의실은 SAINT와 실시간 연동되지 않습니다. 다음날 새벽에 데이터 동기화가 이루어지니, 이후에도 문제가 있으면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빠르게 정보를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사이버캠퍼스 로그인 후 상단 본인 이름의 계정에 들어가신 후 동기화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동기화 버튼을 누르시면 정보가 연동되는데 5분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Q7) 수업 강의의 소리와 영상 싱크가 안 맞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7) 해당 문제는 교수님께서 동영상 강의를 만드실 때 생긴 문제로 보입니다. 우선 교수님께 문의 드리시기 바랍니다.

 

Q8) 종강 주 이후에도 수강이 가능한가요?

A8) - 학기 종료 후에는 해당 강의실이 운영되지 않습니다.

과목 관련 자료가 필요한 경우 강의실 운영 마감 전에 다운로드 하시기 바랍니다.

- 교수님과 과목운영자(조교, 팀티칭교수자 등)는 종료된 과목에도 접속할 수 있습니다.

- 학생의 경우 본인이 업로드한 파일은 메인페이지올린파일함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Q9) 빠른 배속으로 들을 시에 100퍼센트가 안 차나요?

 

A9) 온라인 수업 출석인정은 교수님이 설정한 시간을 모두 수강해야 출석인정이 됩니다. 빠른 배속으로 재생 시 100퍼센트 인정되지 않으니, 남은 출석인정시간만큼 추가로 재생시간을 채워야 출석이 인정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