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본문 내용

현재 본문 위치 : 홈>커뮤니티>공지사항

공지사항

2017 학생이 추천하는 사이버캠퍼스 Best Class 발표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8.04.04 오후 2:50:04 | 대상 : 공통 | 조회수 : 8200 | HelloLMS Push : 미사용
2017 Cyber Campus Best Class
사이버캠퍼스 Best Class 선정교과목
사이버캠퍼스 Best Class 선정교과목(과목번호 순)
  • 컴퓨팅사고력 (COR1009-01)
  • 학생들의
    추천이유
    - 질의응답이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짐
    - 수업 전에 매 강의 자료와 실습자료를 올려주시고, 수업과 관련한 정보를 공지사항에 꼼꼼하게 안내해주심
    - 수업 자료를 빨리 올려주셔서 예습할 수 있도록 해주심
    - 질문게시판에 질문을 올리면 교수님과 조교님께서 자세한 답변을 바로 받을 수 있어서 학습에 도움이 많이 됨
    - 과제게시판을 꼼꼼하게 만들어주셔서 과제 올리기가 수월함
    - “컴퓨팅사고력 질의응답“ 비정규 강의실을 개설하여 대형 강의의 한계를 보완
    사진 서경희 교수
    서경희
    (전인교육원)
    572명의 비전공자들에게 컴퓨팅사고력을 강의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 교수학습센터, 멘토들, 그리고 학생들에게 감사드립니다. 8개의 실습반을 모아 한 개의 비정규강의실을 개설해주어, 시작 1시간전에 변경된 실습실을 서강톡톡으로 알려 오픈랩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는 등, 메시지전송, 질의응답코너 등을 매우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이 접하는 프로그래밍 에러를 되도록 빨리 수정할 수 있도록, 늦은 밤에 질의응답코너에 올라오는 질문에도 신속한 답변을 해준 멘토들에게 특히 감사드리며, 부상인 외장하드는 가장 답변을 많이 한 멘토에게 전달합니다. 감사합니다.
  • 경제학특강5 (ECO4022-03)
  • 학생들의
    추천이유
    - 수업시간에 못다한 토론을 온라인으로 할 수 있어서 좋았음
    - 사이버캠퍼스에서 매 수업이후 학우간의 토론이 있어서 좋았음
    - 사이버캠퍼스에서 하는 심도 높은 토론에서 수업 못 지 않게 많은 지식과 사례들을 학우들로부터 얻을 수 있었음.
    사진 남성일 교수
    남성일
    (경제학전공)
    먼저 뜻하지 않은 상을 받게 되어 쑥스럽지만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제가 운영하는 과목, 경제독서토론은 경제관련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쓴 다음 발표하는 식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과목의 목적이 먼저 책을 읽자는 것이고, 그 다음에 글을 써보자는 것이고, 그리고 여러 사람 앞에서 발표해보도록 하자는 것입니다. 그럼으로써 사고를 풍부히 하고, 이를 문장력으로 발전시킬 수 있지 않을까 해서 그렇게 했습니다. 수강생들이 너무 열심히 참여해 주어 상대평가를 하기에 애로가 많습니다. 이런 과목은 절대평가가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대학생들이 책을 읽고 글쓰는 습관을 기르는데 도움이 된다면 보람으로 생각합니다.
  • 경영전략 (MGT4102-01)
  • 학생들의
    추천이유
    - 경제학서적을 읽고 서평을 발표하고 토론하는 수업인데, 학생들의 발표를 들으며 실시간으로 사이버캠퍼스 설문을 이용해 발표를 평가하는 시스템을 활용함
    - 경제학 지식뿐 아니라 독서와 토론을 통해 살아있는 지식을 배울 수 있었음
    - 교수님의 열정도 너무 좋았고, 사이버캠퍼스의 퀴즈, 과제, 설문투표, 열린게시판 등 다양한 활용이 인상깊었음
    사진 박종훈 교수
    박종훈
    (경영전문대학원)
    사이버캠퍼스 Best Class로 추천해 준 모든 학생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표합니다. 학생들의 추천을 통해서 받게 된 상이라서 기쁨과 보람이 한층 더 큽니다. 향후에도 변함없이 좋은 강의를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이겠습니다. 저는 학부와 MBA의 경영전략, 경영전략시뮬레이션 등의 과목에서 사이버캠퍼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그동안 학습해 왔던 다양한 교과목(예: 경제학, 사회학, 심리학 등; 인사관리, 재무관리, 회계, 마케팅, 생산관리 등)들을 연결하고 통합하면서 어떻게 경영자들이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문제를 다루는지에 대해 공부하는 것이 경영전략의 학습목적입니다. 경영전략에서 학습한 원칙과 내용을 실제 기업사례에 적용해 보고, 현재 세상에서 발생하고 있는 이슈들의 전략적 의미를 토론하고, 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현상에 대해 예측하면서, 학생들의 전략적 의사결정 역량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오프라인 상의 수업만으로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학생들의 적극적인 토론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 사이버캠퍼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운영방법을 간략하게 소개하면, Flipped learning을 위해 제가 다음 강의에서 다룰 내용과 관련된 매우 개략적인 수준의 질문을 던집니다. 그러면,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그 질문에 살이 입히는 등 구체적인 이슈 형태로 발전시키고 토론주제를 발제하고, 다른 학생들이 다양한 시각과 견해를 제시하는 등 적극적인 토론이 이루어집니다. 저의 역할은, 학생들의 다양하면서 상충될 수 있는 의견들을 보다 일반적인 틀 속으로 끌어들여 교통정리해 줌으로써 학생들이 보다 큰 시야를 가지고 현상을 바라보면서 전략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관심사항뿐만 아니라 현재의 뜨거운 현안에 대해서 더욱 밀도있게 파악할 수 있는 점이 개인적으로 큰 보람을 느끼게 해 줍니다.
문의 : 교수학습센터 임주연 연구원(☎705-7917, cybersgctl@sogang.ac.kr)
목록